돌출입과 무턱. 수술과 교정으로 개선 가능해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칼럼

ORAL & MAXILLOFACIAL  SURGERY

전문의칼럼

돌출입과 무턱. 수술과 교정으로 개선 가능해

이주민 원장 2021.01.14

본문

입이 튀어나온 사람들은 대부분 입술이 잘 닫히지 않아 입이 건조한 경우가 많고, 돌출입에다 아래턱이 작고 무턱까지 더해질 경우, 구호흡, 코골이 또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OSAS, Obstructive Sleep Apnea Syndrome) 같은 수면호흡장애(Sleep Disordered Breathing)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돌출입의 진단과 치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엑스레이, 3차원 CT와 안모를 토대로 분석해서 정밀 진단을 할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일반인이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편평한 자나 책받침을 사용하는 것이다. 편평한 자나 책받침을 사용하여 코와 턱끝에 슬며시 걸쳐 보았을 때 입술이나 치아가 먼저 닿으면, 돌출입이다.


엑스레이를 찍어 보았을 때, 코와 턱끝의 나온 정도가 정상 범위인데, 치아나 치조골만 나온 경우라면, 치아교정치료 만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다. 돌출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거나, 티타늄 금속 나사를 몇 개 심어서 튀어나온 치아를 뒤로 이동시킬 수 있다.


치아나 치조골과 함께 위아래 기조골이 튀어나온 경우, 돌출입 수술의 적응증이라고 할 수 있다. ASO(Anterior segmental osteotomy 또는 Anterior subapical osteotomy)수술로 불리우는 돌출입 수술은, 작은 어금니 발치 이후, 앞니와 송곳니를 포함한 뼈를 작은 어금니 발치 공간으로 재위치시켜 고정하는 수술이다. 치아 각도를 바꾸기 위해서 돌출입 수술을 시행하기도 하며, 돌출입 환자는 무턱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대개 턱끝전진술도 함께 시행하는 편이다.


c21ea8e8c89fc6dc7be74808dd606d45_1618812499_3032.jpg
 ▲ 수술 후 무턱이 개선된 것을 확인 가능


이러한 돌출입 교정치료 또는 수술적 치료 모두 외모 개선 효과가 탁월해 환자들은 대체로 만족하는 편이지만 위의 모든 치료 방법도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호흡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금기가 될 수 있다. 수면호흡장애가 있는 환자에서는 무턱대고 외모를 위해 치료를 진행하다가는 수면호흡장애가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양악전진술과 돌출입수술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수면호흡장애와 돌출된 외모의 개선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치료법이다.


그 외에 치아나 치조골, 기저골이 정상 범주인데, 코가 낮거나 턱끝이 후퇴된 경우에도 돌출입으로 오인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코를 높이거나, 턱끝을 전진하는 수술이 돌출입 수술보다 더 좋은 해결방법이 된다.


돌출입이라고 다 같은 돌출입이 아니다. 정확한 진단이 우선되어야 올바른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입툭튀’로 고민하시는 이들은 근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또는 치과교정과 전문의를 찾아 꼭 상담 받으시기를 바란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댓글 0건 조회 1,449회 작성일 21-04-19 15:0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서울 압구정점

    주소: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857 A857빌딩 6층(신사동)
    의료기관 명칭: 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사업자등록번호: 211-10-77729
    대표자 성명: 이주민
    TEL: 02-507-0700

  • 부산 서면점

    주소: 부산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769 ABC메디컬센터 7층(부전동)
    의료기관 명칭: 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사업자등록번호: 879-43-00359
    대표자 성명: 정유진
    TEL: 051-892-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