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발치, 고난이도 임플란트 등 치과수술 공포 크다면…수면마취로 줄일 수 있어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칼럼

ORAL & MAXILLOFACIAL  SURGERY

전문의칼럼

사랑니발치, 고난이도 임플란트 등 치과수술 공포 크다면…수면마취로 줄일 수 있어

이주민 원장 2021.01.14

본문

photo by Jonathan Borba on Unsplash 


‘치과에 사랑니를 뽑으러 갔더니 뽑기 어렵다면서 대학병원에 가라고 했어요’, ‘대학병원에 갔더니 6개월 기다려야 한대요’, ‘치아가 없어서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데 뼈이식을 해야 한대요.’, ‘사랑니가 아픈데 뽑는 게 너무 무서워요.’ 등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이 호소하는 불편함은 종류도 다양하다. 


대개 이런 경우 환자들은 겁을 먹고 공포에 질린 채로 치과를 찾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치료가 국소마취로 통증조절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치과는 무섭다', ‘치과는 아프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환자들이 치과치료 또는 치과수술을 받으려 할 때 느끼는 두려움과 스트레스는 상상 이상인데, 무서움을 줄이고 통증이 거의 없이 치료할 수 있는 방법으로 수면마취가 있다. 


수면마취는 전신마취와는 달리 의식하진정 또는 조금 더 깊은 심도의 마취방법이다. 전신마취와는 다르게 호흡억제가 거의 없고, 국소마취보다 강력한 진통효과도 있으며, 수술 중과 수술 이후 일정 시간 동안 기억이 없기 때문에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나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면마취 약제를 사용하고, 수면마취와 치과 수술에 특화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병원에서 치료를 받는다면, 수면마취를 통해 치료에 대한 기억이 없기 때문에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와 스트레스를 없애고, 통증도 훨씬 줄일 수 있다.

 

치과적 수술은 수술 부위가 기도라 불리는 숨쉬는 통로와 가까이 위치해 있는 특성이 있다. 이에 생리식염수나 소독액 등이 기도로 들어가는 흡인의 가능성이 있어 수술 중, 수술 후의 환자가 호흡을 잘하는지에 대한 감시가 여느 수술보다 중요하다.

 

구강악안면외과는 치과 전문 분야 중 하나로, 수술을 하는 치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수술은 사랑니 발치부터 양악수술까지 다양하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1차 진료기관에서 시행하는 수술은 간단한 유치발치부터 매복된 사랑니 발치, 과잉치 발치, 치과 임플란트 수술, 턱의 낭종이나 종양, 양악수술 같은 악교정 수술, 사각턱수술, 광대축소술 같은 안면윤곽수술이 주를 이룬다. 


아울러 국소마취, 수면마취와 전신마취까지 다양한 마취방법을 이용한 치과치료 및 수술이 가능한 것이 구강악안면외과이다.

 

매복 사랑니 발치나 뼈이식, 상악동 거상술 등이 필요한 고난도 임플란트 수술 등 치과수술에 대한 공포로 수면마취로 치료 받고 싶은 경우에는 경험이 많고 전문성이 있는 구강악안면외과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많은 환자들이 쉽고 편하고 안전한 치료를 받을 수 있음에도 정보가 부족한 이유로, 여전히 치과는 무섭고 아프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 많은 게 사실이다. 무섭다고 치료를 피하고 미루다가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치료가 복잡해져서 고생하는 환자들도 많은데, 수면마취 치료는 하나의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댓글 0건 조회 4,476회 작성일 21-04-19 14:4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서울 압구정점

    주소: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857 A857빌딩 6층(신사동)
    의료기관 명칭: 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사업자등록번호: 211-10-77729
    대표자 성명: 이주민
    TEL: 02-507-0700

  • 부산 서면점

    주소: 부산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769 ABC메디컬센터 7층(부전동)
    의료기관 명칭: 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사업자등록번호: 879-43-00359
    대표자 성명: 정유진
    TEL: 051-892-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