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꼭 해야만 할까요? 수술 vs 비수술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칼럼

ORAL & MAXILLOFACIAL  SURGERY

전문의칼럼

양악수술 꼭 해야만 할까요? 수술 vs 비수술

이주민 원장 2021.01.14

본문

악교정 수술은 대부분 치아교정치료와 병행되어야 한다. 악교정 수술과 연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치아교정 치료의 방향은 크게 두가지이다. 첫번째는 골격적인 부조화가 있어 악교정 수술을 목표로 치아교정을 시행하는 수술교정(Surgical Orthodontics)이고 두번째는 수술을 시행하지 않고 치아교정으로 부정교합만을 해소하는 보상치료(Camouflage)로 나뉘어 진다. 비수술교정이라는 말도 많이 사용되는데, 골격적인 부조화가 있음에도 수술교정치료를 원하지 않는 경계선에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상치료가 비수술교정이라는 말로 쓰이는 듯하다. 그 밖에 성장기의 아동에서는 페이스마스크(face mask)나 헤드기어(headgear)같은 잠재적 성장을 이용하는 악정형치료(Orthopedics)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사춘기 이후의 환자에게는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간혹 성인 환자에서도 효과적으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모든 환자에서 적용이 가능한지의 여부와 치료의 장기간 안정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대한치과교정학회 홈페이지의 Q&A 에서는, ‘악교정 수술을 받아야 하는지?’라는 질문에 ‘악교정 수술여부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교정의사(치과교정과)와 구강악안면외과의사가 함께 진단과정에 참여합니다. 교정의사는 턱뼈가 재위치된 후를 기준으로 아래위가 잘 맞도록 치아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고, 구강외과(구강악안면외과)의사는 턱뼈를 올바른 위치로 위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 여러분이 가진 궁금증에 대해 이야기하고 치료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상담시간을 갖습니다.’ 라고 답하고 있다. 200 프로 맞는 말이다. 이 문답을 환자들은 명심해야 한다. 수술교정과 비수술교정의 선택은 치료를 시작할 때 분명하게 결정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수술교정과 비수술교정은 치아가 움직이는 방향이 완전히 정반대이므로, 비수술교정을 결정했다가 악교정 수술을 위한 수술교정으로 변경한다든지, 아니면 반대로 -악교정 수술 계획 하에- 수술교정을 하기로 했다가 비수술교정으로 변경하는 경우에 치아의 뿌리가 짧아지고, 잇몸이 내려가고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치료 전 발치의 여부와 발치할 치아의 선택도 중요한데, 초반에 치료 방향을 잘못 선택하면 발치한 치아 공간을 다시 벌리는 역교정을 해야 할 수도 있다. 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c21ea8e8c89fc6dc7be74808dd606d45_1618806892_5123.png
미국의 저명한 치과 교정과 의사인 William Profitt 교수는 수술교정학 교과서에서 심한 골격적인 부조화가 있는 경우, 심미적인 목적인 경우, 성장 조절로 해결되지 않는 골격적인 부정교합의 경우에 악교정 수술이 필요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치아 교정만으로 부정교합이 해결 가능하다고 저술하였다.

골격적인 부조화가 심해 악교정 수술이 필요하면 수술은 하는 것이 맞다.
심한 주걱턱, 안면 비대칭, 무턱으로 인해 악교정 수술이 필요한 경우임에도 무리하게 치아교정만으로 교합을 맞추려고 한다면, 치료는 했음에도 심미적인 불만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차후에 악교정 수술을 하고 싶어도 수술 양이 부족하거나 원하는 얼굴의 각도를 얻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짧아도 6개월, 길면 1-2년의 치료기간이 필요하고, 그 치료의 향방에 따라 인생이 바뀔 수도 있는데, 본인 인생이 걸린 치료의 올바른 선택을 위해서라도 환자들은 자신이 악교정 수술을 받아야 하는지, 수술을 받지 않아도 되는지에 관하여 ‘치료 시작 전’에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교정과 의사의 상담을 듣고 결정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댓글 0건 조회 4,017회 작성일 21-03-11 17:0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서울 압구정점

    주소: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857 A857빌딩 6층(신사동)
    의료기관 명칭: 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사업자등록번호: 211-10-77729
    대표자 성명: 이주민
    TEL: 02-507-0700

  • 부산 서면점

    주소: 부산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769 ABC메디컬센터 7층(부전동)
    의료기관 명칭: 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사업자등록번호: 879-43-00359
    대표자 성명: 정유진
    TEL: 051-892-0700